음식,식품정보2014. 6. 23. 23:59

 

6월에서 7월이 되면 제철의 도라지를 맛볼수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나물로 무쳐먹기보다는 날로 먹는 것이 나은데요.


먹기 좋게 쪼개어 입맛에 따라 된장, 고추장, 소금, 드레싱, 마요네즈 등을 섞어 먹으면 도라지의 약성이 파괴되지 않고 독특한 향도 듬뿍 느낄수 있습니다. 특히나 도라지는 그 색상 때문에 입맛을 돋구는 역할도 하는데요. 오이 등의 녹색채소나 당근과 함께 먹으면, 그 색상만으로도 입맛을 돋구워줍니다.

 

 

 


"동의보감" 에 의하면 도라지의 효능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 가래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라 하였는데요. 도라지 뿌리에 앵속각이나 감초, 물을 넣고 달여서 하루에 세번 정도 마시면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라지의 효능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의 효능

 

▶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 편도선, 가슴이 답답할때 아주 좋다고 합니다.
▶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품으로 암의 전이도 막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진통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열을 내리는 성분이 있어 자연산 해열제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이나 민간요법으로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도라지 부작용도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에는 도라지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기는 하지만 기관지를 건조시키므로 목이 쉽게 잠기게 됩니다.
▶ 굴과 도라지,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므로 , 꼭 도라지는 따로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사랑받는 도라지의 효능과 도라지 부작용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현대인들은 배기 가스 등 오염된 공기를 마심으로 기관지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작용이 존재하지만 우리에게 좋은 식품이면서 약재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도라지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다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