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2014. 5. 15. 13:25

자동차에는 수많은 부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연료계통의 부품, 전기계통의 부품, 각종 소모품 등등 많은 기계적, 전기적 장치의 결합체 인데요.

 

간혹 차에서 이상한 냄새 난다면서 고민하는 분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걱정이 드는 것이 사실인데요.

 

 

 

 

 

차에서 이상한 냄새 난다면 스스로 확인해야 될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무타는 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날때,

 

전기계통의 누전일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나는 부위를 직접 찾아서 절연 고무테이프로 테이핑을 하여 응급처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고속 주행으로 타이어가 과열되었는지는 않는지 타이어 상태를 확인합니다.

 

 

휘발유, 경유, LPG 냄새가 날때,

 

엔진의 연료계통 파이프 연결부위 등에서 휘발유가 새지 않나 살펴보셔야 합니다. 새고 있다면 강력 접착테이프로 감아서 임시조치를 하고 당장 카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기름 타는 냄새가 날때,

 

운행시에 창 밖이나 공기주입구를 통해서 타는 냄새가 느껴질 때는 차를 정차하고 냄새가 어느 부위에서 나는지 유심히 찾아 보십시오. 대개는 하부쪽의 특정부위에서 오일이 미세하게 새어서 그 오일이 뜨거운 하체와 함께 타는 냄새입니다.

 

많은 누유가 있다면 정비소로 가셔서 가스켓이나 어셈브블리 교체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달콤한 냄새가 날때,

 

냉각수에 섞여 있는 부동액이 타는 냄새입니다. 라디에이터에 연결된 고무호스의 파열 또는 연결부위의 이완을 확인하고 쪼여 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차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응급조치 사항 및 확인사항이었습니다. 자동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부지런함, 차에 대한 애착감도 필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점은 기본적인 차량 지식입니다. 많은 직간접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자동차 오래타기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다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