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정보2014. 5. 7. 14:29

요즈음은 어른들의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은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변해가는 환경속에서 정확한 이유 없이 갑상선에 계속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아기에게 발생하는 선천성갑상선기능저하증은 4,500~7,000명 중에서 한명이 발병하는 것으로 통계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아이가 정상적인 발육을 하는 것이 불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은 사람 목 앞 후두부에 있는 H 자 모양의 아주 작은 내분비선으로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에는 "진짜 갑상선 호르몬" 과  "자극호르몬" 이 있는데요.

 

 

 

 

 

진짜호르몬은 호르몬이 역할을 하는 것이고 자극호르몬은 호르몬이 부족할때 더 분비해 내라고 자극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어른에게는 큰 질병이 아닐 수 있지만, 특히나 아기에게는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 성장과 지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잘 자라지 못하고 지능도 떨어지고 두개골 성숙에도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선천성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을 받으면 최대한 빨리 엘 싸이록신 이라는 합성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먹여야 합니다. 아이 몸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전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이 약을 평생동안 먹어야 하는데요.

 

약을 먹을때는 주기적으로 병원을 찾고 일년에 몇번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선천성갑상선기능저하증 은 늦게 발견하면 아이에게는 치명적인 질병이 되므로 생후 3개월전에 알수 있도록 빨리 알아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걸리면 황달이 오래가고 멍한 표정에 항상 입을 벌린채로 혀를 내고 있는 증상이 있고 배꼽 탈장이 흔하고 변비도 잘 걸립니다. 성장이 더디고 키도 작게 되는데요. 빠른 시일내에 알아 낼수 있도록 아이들 주의 깊게 관찰하고 여러 병원 둘러 보시는 것을 추천 해드립니다.

 

이상으로 선천성갑상선기능저하증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다같이